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 얼마나 들까요?

우선 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구분은 비급여와 급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정하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으셨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선 부모님이나 시부모님을 요양원에 모시기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인정하는 장기요양 인정서를 받기 위해선 어르신이 거주하는 관할지역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르신께서 부산시 금정구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 금정지사"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현재 서울에서는 요양원 비용 보다 더 심각한 것은 어르신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 자체에 대기인원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이미 1,000만 인구의 도시라서 그런지 아무리 요양원이 설립되어도 어르신을 감당하기는 어려운 수치라고 하는 게 현실입니다.

다만, 지방의 경우에는 요양원을 이용하시기는 수도권보다는 훨씬 수월한 편인데 통상적으로 한달 비용이 2019년 기준으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으셨다는 가정 아래 대략 산출해보면 요양원 비용은 370,000원~420,000원 정도로 판단됩니다. 자기부담금이 20%가 발생하고 정부에서 80%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20%에 대한 비율이 방금 적은 저 금액입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어르신께서 등급이 있으신 경우에는 치매로 요양원에 입원할 시에는 전액지원대 상자 즉, 무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방금 적은 금액에서 요양원 자체적인 간식비 또는 급수가 높은 병실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알아보셔야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총 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 따져보면 42만 원에서 식비 등을 생각하면 60~75만 원 내외로 판단하시는 것이 거의 들어맞을 것 같습니다. 제가 어르신들을 돌보는 일을 해보았기 때문에 느끼는 것이지만 경제적인 부분을 따져보았을 때는 상대적으로 요양원이 요양병원보다 경제적인 편이라는 점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요양원과 요양병원에서 근무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어르신 중에 중증 치매로 인해서 정신이 온전하지 않은 경우라면 모르지만, 정신이 조금이라도 남아있으신 분이라면 집을 매우 그리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분들께서 오죽하면 이렇게 부모님을 시설로 모셨겠느냐는 생각이 들 정도의 어르신들도 물론 많지만, 이 정도의 노인은 집에 계셔도 되는 데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마음속으로는 현대판 고려장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르신들이 돌아가시는 패턴을 쭉 보니 고관절 골절 등으로 인해서 몸이 안 좋아지셔서 누워계시다가 급격한 근 손실(체력 저하)을 체험하신 뒤에 제대로 거동을 할 수 없어서 일어서지 못하시고 최종적으로 흡인성 폐렴을 기초로 해서 돌아가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쁜 치매, 예쁜 치매라는 말이 많지만, 너무 폭력적이지만 않다면 부모님 가시는 길 집에서 지켜드린다면 가장 아름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 얼마인지의 여부도 중하지만 어떻게 마지막을 정리하는 길을 도와드리는 것이 정말 나를 위해 유일하게 희생하신 부모에 대한 도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글을 마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